티스토리 뷰

이슈

그것이 알고싶다 레전드편

쏘쏘 :D 2022. 4. 17. 00:5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평 계곡 살인사건의 살인 용의자 이은해와 조현수가 체포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그것이 알고 싶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가평 계곡 살인사건은 경찰에서 내사 종결했던 사건을 그것이 알고 싶다 팀에서 취재하면서 세상에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저는 그것이 알고싶다 같은 탐사보도 프로그램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을 재 수사하는 것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경찰도 검찰도 아닌 그것이 알고 싶다 취재팀의 역할이 무엇보다 컸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쯤에서 그것이 알고싶다라는 프로그램이 어떤 영향력을 발휘했는지와 그로 인해 해결되었던 사건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목차

1. 그것이 알고싶다 레전드 편 2개 

2. 그것이 알고싶다의 영향력

 

 

1. 그것이 알고싶다 레전드 편 2개 

 

<<레전드 1=>가평계곡 살인사건>>

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평계곡 살인사건을 그것이 알고 싶다의 레전드 편으로 뽑고 싶습니다. 솔직히 가평 계곡 사건보다 더 잔인한 사건도 많았지만 이번 편을 레전드로 뽑은 이유는 살인 용의자가 직접 그것이 알고 싶다 편에 사건을 제보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살인 용의자가 사건을 숨기지 않고 직접 방송국에 제보를 하면서 이번 사건이 알려지게 된 것이라 더욱더 쇼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경찰은 처음 조사할때 이 사건을 혐의 없음으로 판단했고 고인의 사망을 사고사로 밝혔기에 가해자들이 더욱더 당당하게 방송국에 제보를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만약 그것이 알고 싶다에 이은해가 가평 계곡 사건을 제보하지 않았다면 지금쯤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올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현재 검찰과 경찰의 합동작전으로 이은해와 조현수가 검거된 상황이며,  바로 다음주인 4월 23일 (1303회)에서는 그것이 알고 싶다 에서는 파타야 살인사건에 대한 전말을 방송한다는 예고편이 나온 바 있습니다. 다음 주는 그야말로 역대급 방송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레전드 2==>이태원 살인사건>>

 

그것이 알고 싶다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

 

이태원 살인사건은 평범한 대학생이던 조중필 님이 이태원의 햄버거 가게에서 무참하게 살해된 사건이었습니다. 당시 피해자와 일면식도 없던 가해자들은 그저 재미로 화장실에서 피해자를 살해하게 됩니다. 갑자기 억울하게 피해를 당한 것도 억울한데 유가족들을 더욱더 억울하게 만든 것은 경찰의 수사 허점과 검찰의 어처구니없는 실수로 인하여 가해자들을 놓쳐버리게 된 것입니다.

 

어처구니 없는것은 유력한 살인 용의자였던 패터슨은 살인죄에서 제외되었고, 애드워드 리라는 사람만 기소가 되었는데 리는 1심에서 무기징역, 2차에서는 징역 20년을 선고받았지만 그 후 대법원의 판결에서는 증거 부족으로 인하여 무죄판결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유력한 살인자로 의심받은 패터슨은 검찰이 출국 금지 연장을 하는 것을 깜빡하는 바람에 그 사이에 미국으로 도주해 버리면서 사건은 그렇게 미제로 종결된것 처럼 보였습니다. 자신의 가족이 죽었음에도 용의자들이 아무런 벌도 받지 않은 것에 분통이 터진 유가족들은 국가배상 소송을 청구하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검찰의 실수로 살인 용의자가 도주한 것을 알게 됩니다.

 

아들을 잃은 것도 힘든 일인데 이런 검찰의 무능한 일처리는 유가족들을 그야말로 두 번 죽게 만들었습니다. 그 후로 조중필 님의 어머니는 아들의 억울함을 풀고자 길거리에서 전단지를 뿌리며 사건을 세상에 알리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방송을 통해 여러 번 전파를 탔습니다.

 

그 후로 유가족들이 살인범들을 다시 잡아서 재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법무부와 검찰은 범인들이 어디 있는지 모른다면서 찾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유가족들은 그렇게 대한민국의 법무부와 검찰의 외면을 받으며 그 오랜 시간을 고통 속에 보내야만 했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조중필 씨 어머님 ㅠㅠ

 

 

 

 2. 그것이 알고 싶다의 영향력

 

그것이 알고 싶다

다시 가평 계곡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만약 그것이 알고 싶다 취재팀이 아니었다면 이은해와 조현수를 재수사 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이미 경찰이 종결시킨 사건이기도 한 사건을 다시 재 수사하게 된 이유중 하나가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이 나간 이후 전 국민의 관심을 받는 사건이 되어버렸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피해자 유가족이 재수사를 요청하자 수사가 필요해진 검찰에서 수사를 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에는 이태원 살인사건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이태원 살인사건은 그것이 알고 싶다 팀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4번의 방송을 한 적이 있습니다. 더 황당한 것은 한국의 법무부와 검찰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 없다던 이 사건의 진범 패터슨을 그것이 알고 싶다 팀이 의뢰했던 사설탐정은 즉시 그의 행방을 찾아내게 되었습니다. 이쯤 되면 한국 법무부와 검찰이 범인을 일부러 안 찾았은 것이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 후 그것이 알고 싶다의 방송으로 인하여 조중필 님의 억울한 사연이 방송을 타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졌고 그런데다 2009년에 이 사건을 영화로 만든 '이태원 살인사건'이 개봉하게 되자 이 사건은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그리고 영화의 파급력 때문인지 하마터면 장기미제 사건이 될뻔한 이 사건은 재수사에 돌입하게 되었고 공소시효를 6개월 앞둔 2011년 패터슨은 미국 경찰에게 체포당하게 됩니다. 그 이유인즉슨 패터슨이 친구들에게 한국 이태원에서 살인을 저지른 것을 자랑했다고 하는데 그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이 미국경찰에 제보를 했기 때문입니다

 

그 후 패터슨은 한국의 범인 인도 신청에 따라 2012년 한국으로 송환되었으며 그 후 4년에 걸쳐진 재판 과정을 통하여 패터슨이 이태원 살인사건의 진범으로 확정됩니다. 하지만 당시 패터슨의 나이가 만으로 18세 미만이어서 무기징역 판결은 나지 않았고 징역 20년형을 받게 됩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그것이 알고 싶다

 

패터슨이 검거되자 사람들은 이 사건을 해결하는데 그것이 알고 싶다 팀의 취재가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검찰의 부실수사로 인해 빠져나갔던 진범의 행방을 그것이 알고싶다 팀은 쉽게 찾아냈고 그 후 방송과 영화가 전파를 타자 들끓었던 민심 탓에 재수사로 이어지게 된 레전드 사건이었습니다.

 

한 간에서는 검찰이 놓친 범인을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찾아냈다는 찬사와 함께 언론이 가진 장점을 이용하여 범인 검거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패터슨은 미국에서 검거되기 전까지 한국 정부를 조롱했다고 하는데 16년이 지나서라도 범인이 검거되어서 참 기쁜 사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그것이 알고 싶다의 레전드 사건 두 개를 소개했고 방송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시사탐사보도 방송이 제작되어 미제사건을 파헤치는 것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